LG화학, 1분기 글로벌 배터리 1위… 韓업계 점유율도 2배 늘어

배터리 사용량 기준 전년 4위서 올해 1위로 ‘껑충’
삼성SDI·SK이노도 각각 4위·7위, 3사 모두 10위 안
배터리 탑재 차량 판매 호조 영향, 日·中은 다소 주춤
  • 등록 2020-05-07 오전 9:41:37

    수정 2020-05-07 오전 9:41:37

자료=SNE리서치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LG화학(051910)이 올 1분기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사용량 1위를 차지했다. 삼성SDI(006400)SK이노베이션(096770)도 각각 4위, 7위를 기록하며 국내 배터리 3사가 모두 글로벌 10위권에 자리했다.

7일 배터리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 1분기 글로벌 전기차들의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20.4GW로 전년 동기대비 14.2% 감소했다. 중국, 미국시장이 침체된데다 유럽까지 성장세가 둔화된 탓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도 LG화학의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5.5GWh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4위에서 1위로 껑충 뛰어올랐다. 삼성SDI도 1.2GWh로 전년 동기대비 2단계 상승한 4위를 기록했으며 SK이노베이션 역시 순위가 2단계 상승한 7위에 이름을 올렸다.

반면 2위 파나소닉은 테슬라 모델들에 대한 전체 공급량이 줄어들면서 전년 동기대비 3.8% 감소했다. 더불어 다른 대다수의 일본업체들도 사용량이 줄었고, 중국업체인 CATL. BYD 등도 현지 시장 침체로 부진을 보였다.

올 1분기 국내 배터리 업체들의 성장세는 각사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모델들의 판매 호조에 따른 것이다. LG화학은 주로 테슬라 모델3(중국산), 아우디 E-트론EV, 르노 조에 등의 판매 호조 영향을 받았다. 삼성SDI는 폭스바겐 e-골프,파사트 GTE, BMW 330e 등이, SK이노베이션은 현대차 포터2 일렉트릭 및 소울 부스터, 기아차 봉고 1T EV 등의 판매 증가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국내 배터리 3사의 올 1분기 시장 점유율도 전년 동기(16.4%)대비 2배 이상 늘어난 37.5%로 급증했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앞으로는 당분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주요 진출 지역인 미국과 유럽 시장이더욱 타격을 입고, 경쟁사들이 포진한 중국시장이 다소 회복되면서 한국계 3사가 적지 않은 난관에 봉착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에 향후 글로벌 시장 상황을 주시하면서 기반 경쟁력을 더욱 배양하고 적절한 시장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한편 중국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8개월째 감소세를 이어갔다. 지난 3월 중국에 차량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2.8GWh로 전년 동기대비 51.6% 급감했다. 지난해 8월부터 이어진 감소세다. 중국 정부의 보조금 축소 조치 영향과 경기침체 요인이 남아있는 가운데, 코로나19 확산으로 3월 초순까지 공장들이 대거 가동 중단하면서 현지 전기차 생산과 판매가 줄어든 영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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