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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최근 추진되는 세계 니켈 개발 프로젝트 대부분이 인도네시아에서 중국 자본을 바탕으로 진행되고 있어, 보고서는 중국과 인도네시아가 니켈 공급망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욱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전 세계 니켈 생산에서 중국과 인도네시아의 비중을 합치면 최대 6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니켈은 삼원계(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 소재가 되는 전구체 생산에 필요한 원재료다. 우리나라는 세계 양극재 생산의 약 20%를 담당하고 있는데, 그 원료인 전구체는 국내 수요의 79%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수입액 기준 중국산이 90%를 넘어, 보고서는 중국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구체 국산화가 시급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최근엔 배터리에 사용할 수 있는 니켈 생산을 늘리고자 산화광에서 니켈 매트(matte)를 생산하는 방법 등이 주목받고 있지만, 탄소 배출량이 기존 공정보다 3~4배 많은데다 수자원 고갈·폐기물 발생·산림파괴 등을 일으켜 ESG 측면에서 여러 문제를 마주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에 보고서는 기업들이 원료에서 최종 제품까지 탄소 배출량을 통합·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탄소 배출량이 많은 국가·기업과의 거래를 축소하는 등 ESG 기준에 알맞은 니켈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 차원에서도 탄소 배출량 규제가 보호무역주의 수단이 되지 않도록 국제적인 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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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의 공급망 구축 논의에도 주도적으로 참여해 호주·인도네시아 등 자원 보유국과 협력을 강화하면서, 광물·에너지 등 공급망 상류 부문에서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글로벌 기업이 배출될 수 있도록 인수·합병(M&A)을 촉진하고 국내엔 상품거래소를 설립해 자원시장 규모를 키워야 한다”고 제안했다.
조상현 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은 “이제는 핵심 원소 확보가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로, 특히 니켈은 배터리·철강 등 국내 주력산업과 직결돼 있어 안정적인 공급망 관리가 필수”라며 “최근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고 수급 불안이 이어지고 있어 민·관이 힘을 합쳐 장기적인 자원확보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