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링컨 사우디 찾은 날…푸틴, 빈살만과 통화하며 '관계 과시'

OPEC+ 감산 제동에 러-사우디 관계 벌어져
美-사우디 관계 개선 시도에 푸틴도 화해손길
블링컨 "미국, 중동 떠나지 않았다" 중동외교 강조
  • 등록 2023-06-08 오후 1:09:09

    수정 2023-06-08 오후 7:47:12

[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7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를 찾아 사우디를 포함한 중동과의 관계를 다시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같은 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도 사우디 실권자인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와 전화통화 내용을 공개하는 등 관계를 과시했다. 블링컨 장관의 사우디 방문은 최근 사우디와 러시아가 ‘OPEC+’의 추가 감산을 놓고 갈등을 빚은 이후에 이뤄진 것이어서 관심이 집중됐다.

토니 블링컨(왼쪽) 미국 국무장관과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가 7일(현지시간) 제다에서 회담을 개최했다. (사진=AFP)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블링컨 장관은 이날 사우디 제다에서 무함마드 왕세자와 회담을 가졌다. 구체적인 회담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양국 관계를 회복하기 위한 논의가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블링컨 장관은 또 이어진 걸프협력회의(GCC) 장관급 회의에서도 “미국은 중동을 떠나지 않았다. 중동 국가와 협력 관계를 맺는 데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며 미국과 중동의 우호 관계를 강조했다.

미국은 최근 유가를 안정시키고 중국·러시아를 견제하기 위해 사우디 등 중동 국가와 관계를 다시 강화하는 데 공을 들이고 있다. 지난달엔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사우디를 찾아 무함마드 왕세자와 회동했다.

이러한 미국의 행보를 의식한 러시아는 같은 날 푸틴 대통령과 무함마드 왕세자의 전화통화 내용을 공개하며 사우디와의 관계 과시에 나섰다. 크렘린궁(러시아 대통령궁)은 두 지도자가 에너지 시장 안정 등 양국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면서 “양측은 석유 수급 균형을 위해 시의적절하고 효과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는 OPEC+ 내 협력을 높이 평가했다”고 전했다.

이날 통화는 러시아와 사우디가 지난주 OPEC+ 회의에서 추가 감산을 놓고 대립한 이후에 이뤄진 것이어서 주목된다. 뉴욕타임스(NYT)는 러시아의 감산 반대로 사우디가 하루 100만배럴 독자 감산에 나서자 양국이 “조용히 결별했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푸틴 대통령이 OPEC+ 내 협력을 강조한 것은 사우디를 달래고 양국 간 밀월 관계를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무함마드 왕세자가 푸틴 대통령과 전화를 가졌다는 것을 두고 블링컨 장관과의 논의가 미국의 의도대로 흘러가지 않았다는 해석이 나온다. 실제 블링컨 장관은 회담에서 인권문제를 거론하며 무함마드 왕세자가 불편한 기색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사우디와 러시아가 쉽게 갈라서긴 어려울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사우디는 대규모 개발사업을 추진하며 막대한 재원이 필요한 상황이고, 러시아는 에너지 외엔 마땅한 외화벌이 수단이 없어 안정적인 유가 수준을 유지하는데 이해관계가 일치하고 있어서다. 미국 등이 러시아산 원유에 가격 상한제를 시행했을 때에도 사우디는 유가 하락을 부추길 수 있는 위협으로 받아들였다.

사우디 국영 석유회사인 아람코 임원을 지낸 사디드 이브라힘 알 후세이니는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안보가 위협받고 있고 석유·가스 시장이 혼란스런 상황에서 두 나라가 중요한 동맹에서 이탈하는 건 말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