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쓰라는거야 말라는거야" 정부 방침에 시민 혼란

정부, 30일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인천시는 "시민 마스크 계속 써야" 강조
시민 "편한데 아직 이른 것 아냐" 우려
학교 마스크 관련 지침 없어 '발동동'
  • 등록 2023-01-26 오전 11:27:21

    수정 2023-01-26 오후 3:56:24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24일 서울역에 마련된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정부가 30일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기로 했지만 시민은 감염 우려로 혼란스러워하고 있다.

26일 질병관리청, 인천시 등에 따르면 질병관리청은 코로나19 국내 유행 감소세 등을 고려해 30일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 1단계’를 시행한다.

이번 조치로 실내 마스크 착용은 의무에서 권고로 조정한다. 예외 공간은 요양병원·장기요양기관, 정신건강증진시설, 장애인복지시설 등 감염취약시설 3종과 의료기관, 약국, 대중교통수단(버스·철도·택시 등)이다. 이 공간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여전히 의무이다.

“편하지만 감염 우려”

기존 의무 지침에서는 실내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으면 과태료 대상이다. 그러나 앞으로 예외 공간이 아닌 곳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 정부의 권고 방침은 가능하면 착용할 것을 권하는 것으로 반드시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다.

시민은 30일부터 사무실, 학교, 도서관 등 실내에서 마스크를 벗게 돼 편해질 것이라는 반응을 보이면서도 코로나19 감염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인천에 사는 안모씨(50대)는 “마스크 착용 의무를 권고로 바꾸는 것은 실내에서 마스크를 안써도 된다는 것인데 이제 시민의 건강은 시민이 알아서 책임지라는 뜻으로 보인다”며 “정부가 코로나 방역에서 한 발 물러나 무책임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실내에서 마스크를 벗으면 편하겠지만 코로나19 감염이 확산될 수 있다”며 “코로나19가 안전할 정도로 약화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실내 마스크 착용 권고는 이른 감이 있다”고 주장했다.

보건·의료단체 건강과나눔의 한성희 상임이사는 “주변에서 코로나19 감염자가 계속 나오고 있다”며 “정부 통계에 잡히지 않은 숨은 감염자를 포함하면 아직 안심할 단계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감염병 대응을 위한 공공병원 시설·인력, 중환자실 등이 보강되지 않은 상황에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면 중증환자가 더 위험해질 수 있다”며 “정부가 강조한 과학방역의 근거는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학교 세부지침 없어…대응 어쩌나

겨울방학을 마치고 다음 달 개학하는 초·중·고등학교에서는 실내 마스크 착용 권고에 대한 세부지침을 정부가 제시하지 않았다며 코로나19 대응 혼란을 우려했다.

경기 부천의 한 고등학교 보건교사 A씨는 “정부가 실내 마스크 착용 권고만 발표해놓고 학교현장에서 어떻게 대응하라는 지침을 내리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 교실에서 학생 한두명이 계속 기침을 하면 마스크를 쓰게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어떻게 결정해야 하느냐”며 “학생들에게 마스크 착용을 권고해도 의무사항이 아니라고 따르지 않으면 감염병으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할 수 없다”고 말했다. A씨는 정부의 세부지침이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시는 정부 방침으로 실내 마스크 착용이 시민의 선택사항이 됐지만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마스크를 계속 착용할 것을 당부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겨울철 코로나19 추가 유행 우려, 고위험군 보호, 검역·변이 감시 등 불확실성에 대한 적정한 대응체계 유지를 위해 상황이 안정화될 때까지 마스크를 계속 착용할 것을 시민에게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 방침으로 실내 마스크 착용이 의무에서 권고로 바뀌지만 안심해도 된다는 의미가 아니다”며 “가족과 이웃을 위해 마스크 착용을 생활화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의 권고 방침에 맞춰 마스크 착용을 홍보하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인천에 사는 윤모씨(40대)는 “실내에서 마스크를 쓰라는 것인지 말라는 것인지 헷갈린다”며 “정부가 마스크 착용을 권고한다는 것은 안써도 된다는 의미인데 인천시는 계속 쓰라고 하니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