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특정되지 않은 단어로 국민이 오해…굉장한 동맹 훼손"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 출연
"`바이든` 아닌 게 분명…확인하기 위한 여러 작업 거쳐"
  • 등록 2022-09-27 오후 1:46:37

    수정 2022-09-27 오후 1:46:37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27일 대통령실 측이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에 대해 “특정되지 않은 단어로 인해서 국민이 오해하게 만들고, 국제 사회가 그것을 오해하게 만드는 건 굉장한 동맹 훼손”이라고 주장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우리의 최우방 동맹국(미국)을 폄훼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고 기정 사실화되는 것이 문제의 본질이라고 생각한다”고 이 같이 말했다.

그는 “만약에 비속어가 이 논란의 본질이라면 대통령이 유감 표명이든 그 이상이든 주저할 이유도 없고 주저해서도 안 된다”면서 “국민이 불편해한다면 당연히 지도자 입장에서는 그것을 국민들에게 설명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 부대변인은 “`바이든`은 아닌 게 분명하다. `바이든`이 아님을 확인하기 위한 여러 작업들이 있었다”면서 “반대로, 언론도 그 단어가 어떤 단어인지를 확정해가는 과정이 있었다면 문제가 없었다. 그런데 그런 과정이 없이 대통령의 발언이 기정사실화돼 자막화되고 그것이 무한 반복됐다는 게 문제”라고 꼬집었다.

이 부대변인은 전날 영상기자단이 입장문을 통해 ‘대통령실 대외협력실이 보도되지 않게끔 어떻게 해줄 수 없느냐고 요청했다’고 한 내용에 대해선 “공적 발언이 아니기 때문에 이 발언의 취지가 무엇인지 내용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할 때까지는 이것을 임의대로 보도해서는 안 된다는 요청을 분명히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