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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엔데믹으로 야외 활동이 많아져서일까? 국내 모바일 앱 게임 사용자가 2021년 6월(2562만4654명)에 비해 올해 5월(2292만215명) 약 270만 명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1년 사이에 270만명이 모바일 게임에서 떠나간 것이다. 카테고리별로는 ‘롤플레잉 게임’ 사용자가 25.9%로 감소하며 가장 부진했다.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를 이용해 만든 <모바일 앱 게임 시장 분석> 리포트에 따른 결과다.
분석 기간은 2021년 6월 1일부터 2022년 5월 31일까지로, 일평균 4000만 모바일 기기의 20억건 데이터(안드로이드, iOS 통합 데이터 기준)를 AI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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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모바일 게임의 월별 매출(구글플레이, 원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합산 기준)은 ‘오딘: 발할라 라이징’(2021년 6월 출시), ‘리니지W’(2021년 11월 출시) 등 대형 롤플레잉 신작 출시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2022년 5월 기준으로 구글플레이 거래액의 점유율을 장르별로 분석한 결과, ‘롤플레잉’이 67.3%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매출 점유율은 엔씨소프트 선두, 인기 다작은 넷마블 많아
5월 게임 퍼블리셔 매출 점유율(구글플레이, 원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합산 기준)은 ‘NCSOFT’가 18.7%로 가장 높았다.
‘NEXON’(13.9%)이 뒤를 이었다. 상위 퍼블리셔의 매출 100위안에 진입한 게임 앱 수는 ‘Netmarble’이 12개로 가장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