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봉작 '범죄도시2', 천만 관객 낚은 비결…"8할이 마동석 덕분" [인터뷰]

'범죄도시2' 이상용 감독 천만 돌파 기념 화상인터뷰
"마석도 캐릭터 매력에 마동석 배우의 기획력 더해져"
"엔데믹 기대 한몫…통쾌한 스토리·액션이 매력 더해"
'범죄도시3' 오디션으로 바빠…日 야쿠자 범죄 다뤄
  • 등록 2022-06-14 오전 5:35:00

    수정 2022-06-14 오전 8:31:35

이상용 감독. (사진=ABO엔터테인먼트)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마동석 배우가 없었다면 개봉을 못했을 거라고 생각해요. 영화 개봉부터 흥행까지 모든 과정의 8할이 배우님 덕분이었죠.”

‘범죄도시2’의 이상용 감독은 흥행비결을 묻자 망설임 없이 대답했다. ‘범죄도시2’는 이 감독의 상업영화 데뷔작이면서 그에게 팬데믹 이후 최초 천만관객 달성 영화 감독이라는 타이틀을 안겨준 작품이 됐다.

“나쁜 놈 잡는데 이유가 어딨냐”는 명대사를 남기며 칼을 쥔 범죄자를 맨주먹으로 쓰러뜨리는 마석도 형사(마동석 분)에게 천만 관객이 매료됐다.

‘범죄도시1’의 조감독을 거쳐 ‘범죄도시2’의 메가폰을 잡은 이 감독은 13일 천만 관객 돌파 기념 기자들과의 화상 인터뷰에서 같은 편에게는 한없이 너그럽고 위트 넘치는 사람이지만, 악당들은 피도 눈물도 없이 응징하는 ‘괴물 형사’ 마석도 캐릭터의 반전 매력이 영화 ‘범죄도시’ 시리즈가 사랑받는 가장 큰 열쇠였다고 말했다. “기획단계에서부터 시나리오 및 캐릭터를 체계적으로 살피고 이를 완벽히 자신의 것으로 표현해내는 배우 마동석의 매력과 기획력, 리더십이 큰 힘을 발휘했다”는 ‘추앙’과 함께였다.

영화는 개봉 25일 만인 지난 11일 천만 관객을 돌파했다. 총 제작비 130억원을 투입해 8배에 육박하는 1015억여 원의 매출을 올렸고, 이 감독은 양우석 감독(‘변호인’)에 이어 입봉작으로 천만 관객을 달성한 두 번째 감독이 됐다. 이상용 감독은 현재 ‘범죄도시2’ 흥행의 기쁨을 만끽할 새도 없이 이 영화 시리즈 3편의 제작 준비로 쉴 틈 없는 일상을 보내고 있다.

그는 “주변의 축하 인사는 많이 받지만, 다음 시리즈를 만들어야 할 의무가 있기에 들뜨지 않으려 노력 중”이라며 “극장을 많이 찾아주신 관객 여러분 덕분에 천만 돌파가 가능했기에 감사의 말씀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이 감독은 “코로나 기간 극장가가 너무 침체했고 영화 투자도 많이 되지 못했는데 이번 현상을 계기로 아직 개봉 못한 영화들이 보다 빨리 세상에 나오고, 투자의 움직임들도 좀 더 활발해지길 기대하는 마음”이라고 전했다. 또 촬영 중단 위기로 불안에 떨었던 과거 자신을 회상하며 “‘데뷔가 이렇게 힘든 건가’라고도 생각했다. 심적으로 힘들었던 시간이었던 만큼 천만 관객은 3년의 노고를 다 보상받는 느낌”이라고 덧붙였다.

‘범죄도시2’의 흥행은 엔데믹과 맞물린 시기적 요인도 한몫했다고 가슴을 쓸어내렸다. 그는 “개봉 시기에 맞게 코로나 시국이 좀 풀렸고, 덕분에 관객들이 ‘범죄도시2’를 보며 스트레스를 많이 해소한 것 같다”며 “특히 ‘범죄도시2’가 조금은 가볍고 액션이 많은 데다 통쾌한 스토리 전개를 지니고 있는데, 그것이 여럿이 함께 웃으며 작품을 즐길 수 있는 극장의 매력을 극대화한 게 아닐까 싶다”라고도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마블 영화 ‘이터널스’로 할리우드에 진출해 티켓 파워에 힘을 실은 주연 마동석과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로 ‘구씨 열풍’을 일으킨 손석구,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로도 활약한 박지환, 최귀화 등 배우들이 발휘한 시너지가 컸다고도 부연했다.

상업 영화 데뷔작으로 경이로운 기록을 세웠지만, 마냥 기뻐할 수 없었다는 무거운 심경도 털어놨다. 이상용 감독은 “솔직히 말씀드리면 겁이 많이 난다. 큰 충격이기까지 하다”며 “그 다음엔 얼마나 또 잘해내야 할지 걱정된다. 열심히는 할 건데 앞으로가 더 걱정”이라고 고백했다.

‘범죄도시3’의 제작 진행 상황과 2편과의 차별점에 대해서도 귀띔했다. 이상용 감독은 “영화 속 등장인물 배우들의 오디션을 전부 봤고, 대역 배우까지 오디션을 꼼꼼히 보는 중”이라며 “이번 2편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액션 장면 촬영 과정에서 여러 지역, 여건적 제약이 많았는데, 3편은 배경이 한국이라 카체이싱 등 화려한 액션 장면 스킬들을 시도해보려 한다”고 설명했다. 영화의 내용에 대해선 “금천경찰서에 있던 마석도 형사가 광역수사대로 근무지를 옮긴다”며 “이 과정에서 일본의 야쿠자들이 한국으로 넘어와 각종 범죄들을 저지르고 마석도가 이를 추적하며 빌런들을 소탕하는 이야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자극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