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여당이 문제 삼고 있는 부분은 크게 세 가지다. △고(故) 이대준씨 생존 사실 인지 이후 군이 적극적인 구조활동을 하지 않았다는 점 △청와대 지시로 시신 소각 ‘확인’을 ‘추정’으로 말을 바꿨다는 점 △명확한 ‘월북’ 근거가 없다는 점 등이다.
하지만 해양경찰의 수사 결과와는 별개로 군은 ‘첩보’를 종합 분석한 ‘정보’를 바탕으로 관련 사건에 대응해 왔던 게 사실이다. 우선 우리 군의 말단 실무자가 이씨 관련 첩보를 인지한 것은 이씨 실종 다음 날인 2020년 9월 22일 오후 3시 30분이다. 후에 확인해 보니 이 첩보에 등장한 인물이 실종 신고가 된 이씨였던 것이지, CCTV처럼 계속 추적하고 있었다는 얘기가 아니다.
군의 정보는 각종 첩보의 조각조각을 연결하고 재구성하는 과정을 거친다. 첩보가 신빙성 있는 정황으로 확인되고 정보화 과정을 거친 이후 군 수뇌부와 대통령에게까지 보고되는데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 초기 첩보만으로 북측 지역에 군사적으로 대응한다는 건 어불성설이다. 사건 첩보에 대한 분석이 끝난 후 당시 6시간 동안 뭐했냐고 따지는건 어폐가 있다는 의미다.
시신 소각 관련 입장 변화 부분도 군은 할 말이 있다. 북한은 시신이 아닌 부유물을 태웠다고 했다. 우리가 파악한 내용과 달라 정보에 대한 의심 차원에서 ‘시신을 불태운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한 건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부분이다. 첩보에 의한 정보가 100% 사실일 수 없기 때문이다.
결국 팩트(Fact)의 변화는 없는데, 해석과 판단이 바뀐 모양새다. 국방부가 속앓이만 하고 있는 배경이다. 청사에서 쫓겨나고 예산도 깎인 국방부다. 주미대사가 작전계획 변경을 언급하고, 외교장관이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을 얘기한다. 국방의 현주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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