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님 돌아와주세요"…새마을금고 눈물의 호소에 반응은?

서울 시내 지점 돌아보니…고객들 인출사태 진정세
정부 지원 발표 이후 이용자 불안심리 다소 가라앉아
예적금 재예치 설득전까지…“14일까지 원금·이자 갖고 오세요”
  • 등록 2023-07-09 오후 2:01:30

    수정 2023-07-09 오후 2:01:30

서울 시내 한 새마을금고 지점. (사진=정두리 기자)
[이데일리 정두리 기자] “우리 같은 노인네들은 그래도 불안해서 한번 온거지 뭐. 일단 믿고 집에 갑니다.”

지난 7일 오후 서울 강서구의 한 새마을금고 지점. 예적금 해지를 하려고 왔다던 70대 한 어르신은 상담을 받고 난 뒤 이내 발길을 돌렸다.

이날 서울 시내 위치한 새마을금고 곳곳을 다녀보니 행원 대부분은 중도해지 예적금 재가입 안내에 여념이 없었다. 한 행원은 고객을 상대로 새마을금고 중도해지 예적금 재가입 안내문 위에 형광펜으로 복원 가능 날짜에 연신 동그라미를 치며 “14일까지 중도해지 신청을 하시면 계약당시 약정이율로 예적금을 환원시켜드린다”면서 “해지한 원금과 이자 금액 그대로 통장에 넣어서 신분증 갖고 오시라”고 안내했다.

서울 시내 한 새마을금고 지점 창구 모습. 창구마다 새마을금고 대책 브리핑 영상을 캡처한 사진을 붙이고 고객들을 안심시키고 있다. (사진=정두리 기자)
또 다른 금고를 가보니 창구마다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이 새마을금고 지원 관련 합동브리핑 영상을 캡처한 사진을 붙여놓고 고객들의 중도해지 만류 설득전에 사활을 건 모습이다. 이 지점 행원은 예금을 해지하러 온 고객에게 “정부에서도 안심해도 된다고 대대적으로 발표하지 않았느냐”면서 “금융당국에서 100% 관리·감독에 나서는 만큼 저희 금고는 믿고 맡겨주시면 된다”고 설득에 나섰다. 이에 고객은 “다시 생각해보겠다”며 자리를 떴다.

새마을금고 직원들은 고객을 안심시키기 위해 문자나 전화 등을 돌리는 것이 주 업무가 됐다. 정부는 지난 1일부터 6일까지 중도해지 한 새마을금고 고객 중 오는 14일까지 재예치를 신청한 경우 당초 약정 이자를 복원하고 비과세 혜택도 유지하겠다는 비상 대책을 내놓았다. 정부의 지원사격이 나오자 개별 새마을금고도 이용자 되돌리기를 위한 호소에 나섰다.

창구 한 직원은 “전날까지만 해도 예적금을 해지하려는 고객과 전화 상담이 줄을 이었지만 정부가 새마을금고의 ‘뱅크런(대규모 예금 인출)’ 사태를 막기 위한 자금 지원 등 필요한 모든 조치를 책임지고 수행하겠다고 밝히자 불안 심리도 다소 가라앉았다”고 전했다.

소비자 동요가 일단 가라앉으면서 이러한 분위기가 이어질 경우 새마을금고 사태 조기 진화에 대한 기대감도 조심스레 번지고 있다. 행정안전부와 금융위원회 등 범정부 대응단에 따르면 7일 새마을금고 자금 이탈이 감소세로 전환된 것으로 나타났다. 중도 해지자의 재예치 건수는 3000건이 넘는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새마을금고를 둘러싼 위기설은 여전하다. 최근 유튜브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서 새마을금고 관련 가짜 뉴스가 성행하면서 고객들은 부실운영에 따른 도미노 현상으로 뱅크런이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를 떨쳐내지 못하고 있다.

이에 새마을금고는 금융기관을 이용하는 예금자들의 불안을 조장하고 금융시장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허위 소문에 대해서도 강력 대응에 나섰다. 이날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예금자 불안을 조장하고 금융시장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허위 소문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면서 “허위 소문을 유포할 경우 신용훼손, 업무방해죄, 허위사실 유포 등 법적 책임을 강력히 묻겠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