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식iN, 차곡차곡 더 쌓인다…'지식 커뮤니티' 진화

질의응답·답변채택 개수 제한 없애 답변 완성도 높여
답변채택 한번으로 끝? 이제는 추가 질문·답변 쌓는다
일반 사용자들, 답변 투표 가능…UP 많으면 상위노출
  • 등록 2024-04-25 오전 9:41:00

    수정 2024-04-25 오전 9:41:00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네이버의 지식iN 서비스가 무제한 질의응답·답변 복수 채택 기능을 추가 도입해 진정한 ‘지식 커뮤니티’로 진화를 시도한다. 이번 개편을 통해 사용자들은 하나의 질문에 다양한 답변과 의견을 제시하고 건설적인 토론을 할 수 있게 됐으며 시간이 흐를수록 질문자와 답변자의 소통 기록이 누적돼 지식iN 답변의 완성도와 신뢰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제공)
네이버는 지식iN 사용자들이 서로 긴밀하게 소통하며 지속적인 관계를 이어가고 보다 많은 사용자들이 답변 생산 활동에 편리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편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개편을 통해 △질문 마감 기능 종료 △여러 개의 답변 멀티 채택 △무제한 추가 질문과 추가 답변 △답변 투표 기능 등이 지식iN에 새롭게 도입됐다.

그동안 질문자가 지식iN에 질문을 남기면 다른 사용자가 질문이 마감되기 전에 답변을 남기고 질문자가 그 답변에 만족하면 답변 1개만 채택할 수 있었지만 이번 개편을 통해 질문에 대한 마감 기능이 종료되고 답변 채택 수 제한이 없어졌다.

오래전 질문에 변화된 ‘새로운 답’ 통해 ‘지식창고’ 구축

또 기존엔 질문이 마감되거나 이미 채택된 답변이 있는 경우 추가로 답변을 남길 수 없어 댓글 기능을 통해서만 추가적인 소통이 가능했지만 새로운 지식iN에서는 질문 마감 없이 계속해서 답변을 등록할 수 있으며 이미 채택된 답변이 있어도 새로운 답변을 등록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 각 2회씩만 가능했던 추가 질문 및 추가 답변 횟수 제한도 사라져 질문자와 답변자가 자유롭게 소통하며 보다 장기적인 관계를 이어갈 수 있게 됐다. 질문자가 답변자에게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얼마든지 추가 질문을 통해 물어보고 답변자도 자신의 답변에 추가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자유롭게 추가 답변을 남길 수 있다.

과거에 답변한 내용에서 변경 사항이 있거나 새로운 이슈가 발생했을 때 질문자와 답변자가 기존 질문에서 추가적인 소통을 이어갈 수 있다. 하나의 지식iN 답변에 오랜 시간에 걸친 다양한 정보가 담기게 돼 답변의 완성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제공)
질문자나 답변자가 아닌 다른 사용자들의 질의응답 참여 기회도 제공한다. 새로 생긴 UP/DOWN 투표 기능을 통해 질의응답 과정에 간편하게 참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질문자나 답변자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도움이 된 답변, 재미있거나 공감되는 답변, 동의하거나 추천하고 싶은 답변에 UP을 누르는 방식으로 지지를 표현할 수 있다.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상단에 나열돼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노출됨으로써 더 많은 사용자가 지식iN 활동에 간편하게 참여할 수 있고 높은 지지를 받은 양질의 답변의 신뢰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22살’ 지식iN, 현재 네이버 구축 일등공신 서비스

네이버는 앞으로도 지난 20여년 간 유지해 온 지식iN 서비스의 핵심 가치는 지키면서 관심사 중심의 쌍방향 소통을 지향하는 1020세대 신규 사용자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성장과 변화를 이어갈 계획이다.

네이버 지식iN 강춘식 리더는 “지식iN은 지금의 네이버를 만든 일등공신이자 사용자를 연결한다는 네이버만의 철학이 담긴 서비스인 만큼 제자리에 머물지 않고 새로 유입되는 사용자와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식iN이 탄생한 지 22년이 흘렀지만 여전히 ‘사람에게’ 직접 묻고 답하고자 하는 니즈는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사용자의 궁금증을 해결하는 서비스의 본질은 지키면서 사용자들이 서로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지식 커뮤니티’로 성장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올해 22주년을 맞은 네이버 지식iN은 네이버 성장의 핵심 서비스다. 검색 시장에서 야후와 다음 등에 밀리던 네이버는 지식iN 서비스 도입으로 검색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며 시장 점유율을 급격히 높여 포털 1위로 뛰어오르며 현재 네이버의 토대를 닦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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