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광고시장은 2022년말부터 지속된 각 기업들의 광고비 긴축에 타격을 입었다. 실제로 지난해 처음 디지털광고 시장은 검색을 제외한 전 부문 역성장이 예상됐다. 특히 모바일게임, 이커머스 등 모바일 앱 관련 기업들의 불황으로, 해당 광고주 비중이 큰 광고대행사업은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
올해 아이지에이웍스는 데이터 활용 기술에 대한 수요가 실질적으로 입증된 만큼, 광고 중심 시장에서 벗어나 SaaS형 솔루션 부문의 영향력 강화에 집중한다. 수익성 개선이 필요한 광고대행사업에서는 고객군 전환과 AI 도입을 적극 추진한다. 기존에 광고대행사를 주고객으로 삼던 트레이딩웍스는 이미 광고주 중심의 기업형 서비스로 전환을 완료했다. 광고대행 업무 전반에는 AI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자동화 역량을 크게 강화하며 인력 중심 사업 모델에서 탈피한 프로세스를 구축해 효율성 확보 및 수익성 개선에 나서고 있다.
마국성 아이지에이웍스 대표는 “위기감이 시장 전반을 잠식하던 상황에서도 데이터 테크 SaaS 솔루션 비즈니스는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한 기업들의 요구에 대응하며 견고한 성장 잠재력을 보였다”며 “최근 불어닥친 AI 트렌드에 각 기업들의 데이터 관련 기술 수요가 본격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사업군의 선택과 집중 및 효율화를 바탕으로 올해 턴어라운드를 이루겠다. 올해에는 시장에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는 혁신 데이터 사업자 지위를 더욱 굳건히 하며, 데이터 테크 기업의 본질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