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영교 "정치 수사 계속..이재명 `당헌 개정` 살펴야"

"정치인 기소하고 무죄 나오면 승진"
李 캠프 "야당 탄압에 민주당 구하기"
  • 등록 2022-08-12 오전 11:12:24

    수정 2022-08-12 오전 11:12:24

[이데일리 강지수 기자]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후보가 ‘이재명 방탄용’이라는 논란이 일고 있는 당헌 80조 개정을 두고 “정치적인 논란 자체가 잘못된 프레임”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최고위원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 후보는 12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제가 검찰에 기소됐던 사람”이라고 말문을 열며 이같이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공금을 횡령했을 경우를 예로 들며 “부정부패로 볼 수 있지만, 검찰이 기소하고 싶으면 기소하고 않을 때는 기소하지 않는다”며 “기소는 검찰의 입맛대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치인을 기소하고 무죄 나온 검사들은 전부 다 승진한다”며 “정치수사와 정치기소가 계속 이루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나중에 재판 과정에서 무죄가 나왔다면 그 기소했던 검찰은 저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많은 당원들이 거기(당헌 80조)에 대해서 의견을 냈다면, 또 국민이 보고 문제 제기를 했다고 한다면 다시 살펴야 된다”고 말했다. 당헌 개정을 검토할 수 있는 상황을 강조한 것이다.

당헌 80조는 ‘사무총장은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와 관련한 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각급 당직자의 직무를 기소와 동시에 정지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당헌 개정 시점을 놓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 ‘방탄용’이라는 지적이 나오자 이 후보 캠프 측은 “야당 탄압으로부터 모든 민주당 당직자를 보호하기 위한 민주당 구하기 시도”라는 입장문을 지난 11일 올리기도 했다.

캠프는 이날 ‘이재명 페이지’에 ‘당헌 80조 팩트체크’라는 제목의 게시글을 올리고 “민주당의 공적 활동을 마치 특정인을 위한 활동으로 폄하하고 왜곡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검찰총장 출신 대통령이 집권함에 따라 검찰의 민주당에 대한 정치 보복성 수사가 예상되는 상황”이라며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와 전당대회 준비위원회가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당헌 80조’ 개정에 대한 논의 및 추진 과정을 진행 중이라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