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전당대회 룰 변경 착수…당심 강화·역선택 방지 '태풍의 눈'

1일 비대위 비공개회의서 전당대회 절차 보고
당원 비율 80~90% 높이고, 역선택 조항 명문화
과거 회귀 지적도…“비당원 흡수, 중도층 늘려야”
  • 등록 2022-12-01 오후 3:47:56

    수정 2022-12-01 오후 9:12:16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국민의힘이 차기 당대표 선출하는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헌 개정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당대표 적합도 여론조사에서 줄곧 1위를 달리는 비윤(非윤석열)계 대표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 등을 견제하기 위해 당원투표 비율을 높이고, 더불어민주당 강성 지지층의 역선택 방지를 위한 장치를 마련한다는 차원이다. 다만 총선을 앞두고 중도보수층을 흡수하는 외연 확장에 역행하는 행보라는 점에서 반대 여론도 만만치 않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는 1일 열린 비공개 회의에서 전당대회 준비를 위한 관련 절차를 논의했다. 김석기 당 사무총장이 전당대회 절차 관련해 보고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당 지도부인 비대위는 전당대회 준비위원회 및 선거관리위원회 구성 권한을 갖고 있다. 전당대회의장이 정기 전당대회를 소집해 해당 시기를 결정하면 비대위가 의결하는 절차를 밟는다. 또 선관위가 후보자 심사 및 선거 관련 제반 사항을 정하고, 그 산하에 있는 경선준비위원회가 전당대회 당일 일정 및 기획·슬로건 등을 정한다. 경선준비위원장은 김 사무총장이 맡으며, 위원은 20인 이내로 구성한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가장 관심이 가는 분야는 역시 전당대회 룰 개정이다. 겉으로는 역선택 방지, 실제로는 친윤 결집을 위해 현 당대표 선발시 당원 70%, 일반 여론조사 30% 비율을 80대 20 또는 90 대 10으로 변경하는 당헌 개정을 할 계획이다. 실제로 지난해 6월 치러질 국민의힘 전당대회에서 당원 투표에서 나경원 전 의원이 1위를 차지했지만, 일반 국민 여론조사에서 몰표를 받아 이준석 전 대표가 승리한 바 있다.

익명을 요구한 여당 관계자는 “권리당원 비율을 강화하는 등 전당대회서 당심 반영을 높이기 위해 당헌개정안을 검토하라는 안이 당내 기획조정국에 전달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역선택 방지조항은 과거 전당대회에도 선관위에 임의규정으로 넣었는데 이번에는 당헌·당규에 못 박아 상기 규정화를 추진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 지도부 입맛대로 룰 변경에 나선 것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도 적지 않다. 원내 1당이자 거대야당인 민주당도 지난 8·28 전당대회에서 일반여론조사 비율을 상향(10%→ 25%)한 상황에서 유 전 의원, 안철수 의원,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등 국민들의 지지도가 높은 후보를 탈락시키기 위한 행보가 오히려 과거로 회귀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당권 주자들의 반발도 넘어야 할 산이다. 안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 인터뷰에서 “국민 여론조사시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는 것은 찬성하지만, 당심과 민심 반영률 7대 3을 변경할 이유가 없다”며 “윤석열 대통령도 당원 뿐만 아니라 비당원 우호층이 합해 당선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당내에서는 국민의힘 전당대회 시기가 내년 2~3월에 열릴 것으로 점치고 있다. 지난달 25일 윤석열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들이 한남동 관저에서 만찬을 가진 이후로 전당대회 논의가 급물살을 타는 모양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