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행사엔 국토교통부를 포함해 티맵모빌리티, CJ대한통운, KT롤랩과 디지털 육상운송 중개플랫폼에 관심 있는 제조·물류기업 담당자 15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 1부에선 티맵모빌리티, CJ대한통운, KT롤랩이 국내 주요 디지털 육상 화물운송 중개플랫폼의 역할·기능과 기업별 사례를 소개했으며, 2부에선 디지털 운송플랫폼의 혁신과 국내 육상운송 시장의 발전 방향에 대한 전문가 패널 토의가 진행됐다.
국내 육상운송 시장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도 과도한 수수료로 화물연대 집단 운송 거부 등 화주와 차주 간 갈등을 일으키는 구조를 해결해 양측 모두 상생할 수 있는 시장 구조를 구축해야 한다는 데에 의견을 모았다.
그는 이어 “무역협회는 무역업계의 물류 디지털 전환이 아직 초기 단계인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디지털 물류 서비스 지원사업을 시행해 수출입 기업들의 디지털 물류 서비스에 대한 인식 제고와 체험 기회 확대를 통해 디지털 물류 서비스의 확산을 꾸준히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