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명 스님 "템플스테이, 韓 대표 문화관광콘텐츠로 발전시킬것"

20년간 600만명 '템플스테이' 체험
올해도 연간 50만명 유치 목표
'한-인도 수교 50주년' 문화교류 행사
"전 세계인이 즐길 수 있는 문화사업 펼칠 것"
  • 등록 2023-02-01 오후 4:35:58

    수정 2023-02-02 오전 10:58:01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템플스테이는 지난 20년 동안 600만 명이 넘는 내외국인들이 찾는 등 명실상부한 전통 문화관광 콘텐츠로 주목을 받아왔습니다. 앞으로도 템플스테이를 한국의 대표 문화관광 콘텐츠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대한불교조계종 한국불교문화사업단장인 원명 스님은 “올해도 시대의 아픔을 함께하는 사회공익 템플스테이를 적극적으로 운영해나갈 계획”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원명 스님은 1일 서울 중구 한국불교문화사업단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한국불교문화사업단에서는 지난 시간을 밑거름 삼아 한국의 아름다운 전통문화를 통해 국민 행복과 지속 가능한 가치 창출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한불교조계종 한국불교문화사업단장 원명스님이 1일 서울 종로구 템플스테이 통합정보센터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2023년 주요사업을 소개하고 있다(사진=뉴시스).
한국불교문화사업단에 따르면 연간 52만명의 사람들이 ‘템플스테이’를 체험하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을 거치며 잠시 주춤했지만 지난해에는 80% 가량 회복이 됐고, 약 42만명이 다녀갔다. 올해도 연간 50만명 유치를 목표로 운영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원명 스님은 “작년 한 해에만 3만명 이상의 저소득층,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문화 소외계층을 위한 공익 템플스테이를 운영한 바 있다”며 “그간 업무협약을 맺은 공공·민간기관과의 교류를 유지하면서 지역사회 어려운 이들에게 손을 내미는 공익적 가치를 실현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명상·치유·전통문화 테마 프로그램 개발의 기틀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원명 스님은 “명상과 참선 내용을 일체화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고 명상을 편하고 깊이 있게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했다”고 토로했다. 이어 “순례는 단순히 걷기가 아니라 그 자체로 충분히 치유와 수행이 될 수 있다”며 “각 사찰들이 유지·보존해 오고 있는 고유의 순례길을 발굴할 수 있도록 기초작업을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올해 ‘한-인도 수교 50주년’을 기념해 다양한 문화교류 행사도 진행한다. 주인도 대한민국대사관과 공동주관으로 진행하는 사찰음식 만찬 행사를 비롯해 뉴델리 국립현대미술관에서의 사진전 등을 마련했다. 캐나다와 인도 등에서 ‘사찰음식’ 특강을 통해 사찰음식의 가치와 우수성도 알릴 예정이다.

또한 오는 8월 새만금에서 열리는 ‘2023 세계스카우트잼버리대회’와 연계해 전 세계 5만여 명 청소년을 대상으로 템플스테이, 사찰음식 홍보부스와 전통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원명 스님은 “지난 템플스테이 20년을 디딤돌 삼아 21살 청년의 기개로 전 세계인이 즐길 수 있는 문화사업을 펼칠 수 있도록 더욱 정진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