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책임규명·피해자 지원”…174개 단체 ‘시민대책회의’ 발족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위 발족’ 기자회견
‘국가책임 인정, 공식사과’ 등 5개 대응 기조 발표
진상규명위원회 등 5개 조직 및 법률지원단 구성
오는 16일 이태원역서 ‘참사 49일 시민추모제’ 개최
  • 등록 2022-12-07 오후 1:43:08

    수정 2022-12-07 오후 1:43:08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피해자 지원을 목표로 하는 ‘10·29 이태원참사 시민대책회의’(시민대책회의)가 7일 출범했다.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 발족 기자회견이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열린 가운데 참석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
참여연대,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174개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향후 활동 계획을 밝혔다.

이들의 대응 기조는 △국가책임 인정, 공식 사과 △이태원 참사 기억과 희생자 추모 △피해자 권리를 중심으로 한 지원대책 마련 △성역없는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 및 안전한 사회를 위한 근본적 대책 마련 등 5가지다. 활동기구는 △진상규명위원회 △피해자권리위원회 △미디어감시위원회 △추모행동위원회 △대외협력위원회 등 5개 조직과 법률지원단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발족선언문에서 이태원 참사는 국가가 책임을 다하지 않아 발생한 참사로 규정했다. 이들은 “이태원 현장에 국가는 없었다”며 “대규모 인파가 예상됐지만 뚜렷한 안전대책이 마련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예고된 참사이고 막을 수 있었던 ‘인재’였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윤석열 정부가 내놓는 대책은 ‘국면 회피용’, ‘보여주기 처방’뿐”이라며 “이대로는 ‘살아서 30살을 맞이할 수 있을까’라고 묻는 세월호 세대들에게 한 마디 대답조차 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태원 참사를 둘러싼 ‘진짜 책임자’ 수사를 촉구했다. 이들은 “경찰청 특별수사본부의 소위 ‘윗선’과 ‘진짜 책임자’에 대한 수사는 본격화하지 않았다”면서 “경찰 수사가 스스로 공언한 대로 ‘성역없는 수사’가 될 것인지 깊이 우려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어 “이상민 장관의 해임 요구는 정쟁이 아니라 최소한의 정치적 책무”라면서 “국민의 힘은 공당으로서 무책임하고 염치없는 행태를 중단하고 국정조사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이들은 철저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에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피해자 권리를 중심으로 한 지원 대책이 마련되도록 요구하고 압박할 것”이라며 “미디어 감시를 통해 2차 가해가 더는 확산하지 않도록 막아내고 더 많은 시민과 함께 기억과 애도를 이어나가겠다”라고 했다.

한편, 이들은 오는 16일 오후 6시 이태원역 1번 출구 앞에서 희생자 유가족과 함께 ‘참사 49일 시민추모제’를 열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