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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들어 중고차 매매 가격이 급등하고 있는 가운데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 여부는 여전히 답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방관하고 있는 사이 완성차업계와 중고차업계간 갈등만 커지고 있습니다. 보도에 성주원 기잡니다.
<기자>
2018년식 현대차 팰리세이드 디젤 모델 중고차입니다. 현재 중고차 매매시장에 올라와있는 가격은 3800만원 수준입니다. 연초 대비 10% 이상 뛰었습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대기업 완성차 업계의 중고차 매매업 진출을 허용해야 중고차 품질은 물론, 가격 문제까지 해소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인터뷰] 류성원 팀장 / 전국경제인연합회 산업전략팀
“선진국과 같이 완성차업체의 시장 진출이 허용될 경우 중고차의 성능과 품질문제, 허위매물 등 지속되고 있는 소비자 불만이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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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지난 2019년초 중고차 판매 소상공인 단체들은 중고차판매업에 대해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을 신청했지만 아직까지 결정이 나지 않았습니다.
중고차업계는 종사자들의 수익이 최저임금 수준에 그치고 있다며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돼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국감 증언] 안병열 조합장 / 서울특별시자동차매매사업조합(지난 7일)
“다수의 매매 사원이 최저임금 이하 수준의 벌이가 되다 보니 저녁에 대리운전하시는 분도 계시고 오토바이 배달 등을 통해서 생계를 이어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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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TV 성주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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